제주지역 국회의원 이 대통령에 ‘4·3위령제’ 참석 촉구
“명예회복 외면 아닌가…참석해 진실왜곡 논란 끝내야”

이명박 대통령이 올해 역시 제주4·3위령제에 참석하지 않는다. 도민들의 비판여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공동성명을 내고 이 대통령의 제63주년 4·3위령제 참석을 촉구했다.

민주당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은 29일 성명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올해도 제주 4·3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한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는 ‘집권하더라도 4․3에 변화없다’고 해놓고선 당선되고 나서는 단 한 차례도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제주지역 국회의원은 그동안 이명박 대통령의 4․3 위령제 참석을 줄기차게 건의했으나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2008년 한승수 국무총리를 시작으로 2009년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지난해에는 권태신 총리실장이 위령제에 대신 참석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 대통령이 아름다운 제주산야와 해변을 붉게 물들였던 참혹한 양민학살의 역사를 잊은 채 국가의 부당한 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제주도민의 명예회복을 외면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원들은 “제주4․3은 이미 제주4․3특별법에 의해 국가공권력이 법을 어기면서 민간인들을 집단 살상하는 등 중대한 인권유린과 과오가 있었음이 드러난 사안”이라며 “故 노무현 대통령은 2003년 정부의 ‘제주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된 후 잘못된 국가공권력에 의해 수만명의 제주도민이 희생됐음을 인정하고 도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4․3은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이라며 “대한민국 정부 수반으로서 국가가 저지른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며 국가 폭력에 의해 희생된 원혼들의 넋을 기르는 위령제에 참석하는 것은 불온한 과거를 청산하고 진정한 화해로 나아가는 첫 걸음”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의원들은 “4․3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면서 “그런데 이명박 정권에서 제주4․3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은 오히려 뒷걸음질치고 있다. 4․3위원회 폐지와 축소 시도,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누락, 국방부의 ‘반란과 폭동’ 규정 등 4·3사건의 진실을 왜곡하며 4․3 희생자와 유족들을 두 번 죽이는 만행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은 분명히 답해야 한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제주4․3 위령제 참석은 제주4․3 사건에 대한 진실왜곡 논란을 끝내고, 국가가 저지른 잘못을 반성해 진정한 화해를 함으로써 제주도민의 명예를 회복하고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길”이라며 이 대통령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