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건설 주요 수뇌부 도의회·우 지사 잇따라 면담
유감 표명 예정…강정마을회 “공사강행 멈추는 게 우선”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이 오늘(18일) 제주를 방문한다. 하지만 강정마을 주민들은 “형식적 방문”이라며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성찬 총장은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와 우근민 도지사를 잇따라 만난 뒤 오후에 제주를 떠날 계획이다.

이번 방문에는 김 총장을 비롯해 최승길 해군본부 해병보좌관, 정안호 해군본부 전력기획처장, 황우현 제주방어사령관, 강성태 제주기무부대장, 이은국 해군제주기지사업단장 등도 함께한다. 사실상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주요 수뇌부로 방문단을 꾸렸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국무총리실이 문서를 통해 제주도에 약속한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다. 당시 국무총리실은 제주도에 문서를 보내 △해군참모총장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적절한 유감표명 △지역발전계획(안)을 바탕으로 적극 지원 △화합분위기가 조성된 뒤 착공식 개최 적극 검토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우근민 도지사도 별도로 김 총장의 방문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김 총장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지역발전계획에 대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 등에 대한 유감도 표명한다.

당초 김 총장은 이날 강정마을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강정마을회가 방문을 거부했다.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주민들의 아픔을 외면한 형식적인 방문일 뿐이라는 이유다.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취소’를 의결했으면 정부는 공사를 밀어붙이지 말아야 한다”면서 “도민 뜻을 받아 특단의 조치를 내놔야 한다. 김 총장의 방문을 내세워 어물쩡 넘어가려는 태도를 보이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강정주민들은 이미 지난 1월 해군참모총장의 사과를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면서 “공문을 통해 해군기지와 관련한 소송이 끝날 때 까지 공사를 중단해달라고 공식 요청했지만 해군은 수용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1월7일 국방부와 해군에 문서를 보내 “절대보전지역 변경(해제)처분에 대한 항소심 판결이 나올 때 까지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중지해야 한다”고 공식 요청한 바 있다.

당시 강정마을회는 김관진 국방부장관 및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에게 보낸 공문에서 “지금 추진하는 해군기지사업은 주민의 의견을 무시해 민주주의에 어긋나고, 법령을 위반해 법치주의에 어긋난다”며 “이대로 해군기지 사업이 강행되면 끊임없는 갈등과 분열 속에서 해군의 명예는 실추되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등 모두가 불행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이 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의 유감표명을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을 해군에 공식 전달했다.

강정마을회는 “김 총장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유감표명을 하는 점에 대해서는 지난달 마을 임시총회 결과 조건부수용이 거부되고 해군기지 반대로 결정이 났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김 총장이 강정마을을 방문하지 못하는 원인은 마을회가 아니라 김 총장 자신”이라며 “국방부와 해군이 강정마을회의 공사중단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마을회 역시 김 총장의 방문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