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제주방문…노동현안 해결도 촉구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16일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조 대표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에 포함된 ‘영리병원 도입’ 조항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제주도정은 영리병원 허용검토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대표는 이날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3대 지역현안해결을 위한 진보신당 제주도당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조 대표를 비롯해 박용진·김은주 부대표, 이경수 제주도당 위원장이 참석했다.

조 대표는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우근민 도지사의 해군기지 건설 수용으로 입장으로 강정주민들의 고통이 더욱 커졌다”며 “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취소 의결안’ 가결처리에 대해 “한나라당 주도로 강행처리한 8대 도의회의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는 것”이라며 “강정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할 우근민 도지사는 곧바로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강정주민과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행태다. 우 지사는 도의회의 결정을 도민의 뜻으로 받아들여 절대보전변경을 직권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대표는 지금까지 풀리지 않는 도내 주요 노동현안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조 대표는 “우 도정은 노동현안의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도청 앞에 설치한 천막을 90여일 만에 강제로 철거했다”면서 “110일 넘는 노동자의 천막·노숙투쟁을 무시하는 우 도정의 소통 방식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표는 “제주지역 노동현안의 중심에는 우 도정의 무능이 있다”면서 “우 지사는 자신이 말한 대로 ‘법과 원칙을 뛰어 넘는 신뢰’로 노동현안 문제를 즉시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영리병원 도입 움직임에 대해 조 대표는 “영리병원은 특별법과 거래하는 상품이 아니”라면서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조 대표는 “우 도정은 ‘영리병원의 제주 한정도입’이라는 주장으로 도민의 건강권을 팔려고 하고 있다”면서 “영리병원 도입은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훼손시키고 의료비를 폭등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주도정은 영리병원 허용 검토를 중단하고 영리병원 조항을 삭제해 제주특별법을 논의해야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