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주민·범대위·정당 등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의결’ 입장표명
“정의‧양심 살아있음을 확인…우 지사 도민요구 겸허히 수용해야”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도내 정당, 시민사회·종교단체 등은 15일 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취소 의결안’ 본회의 가결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와함께 우근민 도지사가 절대보전지역 해제를 ‘직권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오후 제280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끝난 뒤 도의회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회의 결단에 환호를 보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오늘은 제주의 역사가 새로 쓰여진 날”이라며 “4년간 암흑 속에서 숨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살았던 강정마을 주민들과 도민들이 희망을 보게 됐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도의회가 취소의결안을 가결한 만큼 우근민 도지사도 도민들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 절대보전지역 해제를 직권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도의회의 결정으로 강정주민들은 정당성을 획득했다. 앞으로 해군기지 반대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면서 “법적투쟁을 이어가면서 해군에게는 공사중단을, 우 지사에게는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직권취소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범대위 이정훈 목사는 “오늘 정의와 양심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게 됐다”면서 “우리 손으로 뽑은 도의회가 도민들의 뜻을 받아들여 잘못된 것을 바로잡았다”고 평가했다.

이 목사는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의결이 가결된 것은 그동안 우리의 투쟁이 헛되지 않고 열매를 맺은 것”이라며 “이제 제주도는 해군기지가 들어오면 다 같이 잘살 수 있다는 등의 말로 도민과 강정주민들을 현혹해선 안된다. 우리가 잘 살길은 환경과 자연을 얼마나 지키는가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취소의결안의 직권상정 조치는 8대 의회 당시 집권 여당이었던 한나라당 의원들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인해 초래된 잘못된 결과를 바로잡기 위한 정당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당은 “취소의결에 대한 책임은 제주해군기지 관련 지역발전계획 수립과 재정적 지원에 대한 어떤 성의 표시도 하지 않았던 정부에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한다”면서 “도민의 이익이 곧 대한민국의 이익이라는 전제하에 강정지역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도민사회 갈등 해결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정부의 성의 있는 태도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통해 “도의회의 이번 가결처리는 도민의 의견을 더 이상 모른 척 하지 않고 적극 수렴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제8대 도의회에서 한나라당의 날치기 통과로 인해 잘못돼버린 의회정치를 바로잡는 정당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노동당 도당은 “우 지사는 도민 갈등의 증폭, 강정마을의 아픔을 이야기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돌아봐야 할 것”이라며 “도의회의 의결안이 도민의 요구임을 인지하고, 절대보전지역해제를 직권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또한 이날 논평에서 “강정주민과 제주도민의 의지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결정”이라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어 도당은 “취소의결에 의해 해군기지로 인한 도민사회의 갈등이 완화되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면서 “우 지사는 도민과 강정주민의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는 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