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정당 등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 결의 흔들리지 마라”
해외 평화운동가 “제주 아름다움 잃는 해군기지 건설 중단해야”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취소 결의’를 촉구하는 도민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취소 결의안’은 현재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 상정됐다. 오늘(14일) 심의될 예정이다.

‘취소결의안’ 처리를 놓고 여·야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 상임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취소 결의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요구를 들어 도의회를 압박하고 있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4일 오전 9시부터 도의회 입구에서 해군기지 투쟁과 관련한 사진전 및 피켓시위를 열어 이 같은 의지를 전한다.

이날 오전 10시에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강정 절대보전지역 도의회 취소의결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회의 흔들림없는 판단을 거듭 주문할 예정이다. 또 이날 오후 7시 도의회 앞에서는 도법스님 등이 참여하는 ‘촛불 문화제’도 개최할 계획이다.

도내 정당도 ‘취소 결의안’ 처리에 한 몫 거들었다. 도의회의 ‘취소 결의안’ 발의를 환영하면서 흔들림없는 의지를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논평에서 “이번 취소의결안은 타당하다”고 전제한 뒤 “도의회는 취소의결안이 3월 본회의에서 의결될 수 있도록 입장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참여당 제주도당도 성명을 내고 “취소의결안 발의를 적극 환영한다. 도의회가 행정 권력을 견제하는 것은 근본적 책무”라며 “한나라당의 주장은 대의기관으로서 자신들의 역할을 인식하지 못한 ‘소수의 횡포’다. 한나라당은 본연의 임무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해외 평화운동가들의 “해군기지 건설” 반대 목소리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핵을 반대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의 일본 자문위원 마키코 사토 씨와 미국 친우봉사회 하와이 지역프로그램 감독인 카일 카지히로 씨 등은 최근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봉주 하와이 호놀룰루 총영사에게 해군기지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서한문을 보냈다.

사토 씨는 김황식 총리에게 보낸 서한문을 통해 “섬과 주위 소중한 환경의 아름다움이 계속 상실되는 것을 보는 것은 너무 슬픈 일”이라며 “왜 대한민국이 미국의 요구에 굴복해 몇 세기에 걸쳐 오랫동안 소중히 여겼던 아름다움을 잃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토 씨는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대한민국은 국내 경제의 손해를 보면서 미래의 관광객들을 잃을 것”이라며 “제주도의 희생을 치르는 불필요한 해군 기지 건설을 포기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카일 카지히로 씨도 김봉주 영사에게 보낸 서한문을 통해 “하와이의 아름다움은 미국 군대의 파괴적인 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어 왔다”면서 “저는 제주가 하와이와 유사한 운명을 경험하는 것이 싫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강정 주민들은 기지 건설에 비폭력으로 반대하고 있다.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지키려는 명확하고 일관된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주민들을 체포하길 그만하고, 군사기지 건설을 중단할 것을 간곡히 청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