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73번째 한·일전서 양국감독 재대결 관심

‘허정무 한국축구대표팀 감독(55)과 오카다 타케시 일본축구대표팀 감독(54)은 2010남아공월드컵에서 나란히 16강 진출에 성공하며 아시아 축구의 저력을 선보였다. 아쉽게 8강 진출은 무산됐지만, 이들은 2002한일월드컵 이후 사상 처음으로 원정 16강 진출을 이뤄내며 자국 팬들로부터 큰 신뢰를 얻었다.

지난 2월 양국 축구협회는 월드컵을 앞둔 5월24일과 국제축구연맹(FIFA) A매치 데이인 10월12일에 친선경기 개최에 합의했다.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치른 한일전은 많은 우려 속에서 치러졌지만, 이를 통해 양국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숙적’ 일본을 꺾은 한국은 자신감을 얻고 남아공 원정길에 오를 수 있었고, 출정식에서 자존심을 짓밟힌 일본은 불과 한 달 만에 전혀 다른 팀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됐다. 남아공월드컵을 통해 ‘아시아 축구의 강국’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 한국과 일본은 지금까지 72번을 맞붙었다.

상대전적에서는 한국이 40승20무12패로 크게 앞서 있다. 최근 10년간 치른 10번의 맞대결에서도 4승4무2패로 한국이 앞서 있다.

2010년 들어 치른 두 번의 한일전에서 한국이 각각 3-1, 2-0으로 모두 만족할 만한 승리를 거뒀다는 점에서 또 한번의 맞대결은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월12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73번째 한일전은 물론, 2011년 1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아시안컵을 앞두고 있는 양국은 허정무 감독과 오카다 감독의 거취가 불분명한 상황에 놓여 있다.

월드컵 시작 전부터 자신의 유임에 선을 그었던 허 감독은 대한축구협회 조중연 회장의 연임 가능성 제시에도 별다른 확답을 하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허정무 감독의 잔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한국 축구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 간 그가 본격적인 세대교체를 앞두고 있는 한국축구대표팀의 현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점이 허 감독의 유임에 힘을 싣는다.

오카다 감독 역시 향후 거취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2007년 12월 이비차 오심 전 감독(69)을 대신해 대표팀을 맡아 ‘사무라이 재팬’의 16강 진출을 조련했지만, 30일 파라과이와의 경기를 마친 뒤 “더 이상 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자진 사퇴를 시사했다.

언론과 팬들의 원색적인 비난을 참아가며 지휘봉을 지켰던 오카다 감독은 남아공월드컵을 통해 전국민적인 지지를 받는 인물로 변신했지만, 그는 결국 월드컵을 끝으로 스스로 이별을 선택했다.

대한축구협회는 7월 초 기술위원회를 열고 허정무 감독의 재신임 혹은 새로운 지도자의 영입을 결정할 예정이다. 일본축구협회 역시 기술위원회를 통해 차기 감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