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주도를 비롯 4개 지자체 국정감사
사장 연봉은 전국 최고인 반면 직원 임금은 최하위
도, 외부청렴도 5등급, 내부청렴도 4등급 최하위 ‘질타’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왼쪽)

국회에서 제주관광공사 수백원대 적자 운영이 도마에 올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서영교)는 20일 오전 제주도를 비롯해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4개 지자체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이해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동을)은 “수백원대 적자 운영으로 존폐위기에 처한 제주관광공사 사장 연봉이 경기관광공사 다음 2순위인 1억3000만원”이라며 “반면 직원들의 임금은 전국 최하위권”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면세점 때문에 손실이 발생했다”며 “크루즈 확대를 위해 대규모 인원을 채용한 뒤 사드 문제로 많은 손해를 입게 됐다"고 답변했다. 이어 ”기관장 연봉에 대해선 관광협회 등 다른 기관들과의 연봉 차이에서 빚어진 부분이 있고, 직원들의 처우개선을 더 높이는 게 앞으로의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가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5등급인 최하위 성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 의원은 “지난해 제주도 외부청렴도 5등급, 내부청렴도는 4등급에 머물렀다”며 “이는 전년도보다 2등급이나 추락한 결과였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의원은 “지난 2016년 소방납품비리로 인해 제주도정이 내부 비위자에 대한 무관용 처벌을 내리겠다고 발표했다”며 “하지만 지난해 10월 현금을 제공받은 공직자에게는 강등 처분, 향응을 제공받은 자에게도 견책 처분을 내리는 등 변함이 없다”고 지적했다. 심지어는 “음주운전 공무원에게도 견책, 음주만취 공직자에게도 감봉 1개월에 그치는 등 솜방이 처벌에 그쳤다”며 지난 음주시장 임명과도 빗대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일단 무게 있게 받아들이고 반영하겠다. 청렴 문제는 제주도 공직사회가 그동안 고질적으로 질타받아왔던 부분"이라며 "노력은 하고 있으나 도민들에게 체면이 안 설 정도로 죄송하다"고 솜방이 처벌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해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