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철 제주도소상공인연합회장 참고인 출석
대기업 면세점 허가 결정으로 소상공인, 자영업 피해 우려

코로나19로 제주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제주 대기업 면세점 허가 문제를 놓고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이어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회의원(서울 노원구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은 오는 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관세청 국정감사에서 ‘제주 대기업 면세점 특허 신규 허가 결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앞서 우 의원은 지난달 제주도의회 포스트코로나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강성민 도의원을 면담해 관련 문제점에 충분히 공감하고, 현장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기재부에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이에 기재부와 관세청은 기업 신청 공고를 보류하고 대안 마련을 위해 도내 소상공인 등과 추가적인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

나아가 우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도내 소상공인 대표인 박인철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연합회장을 참고인으로 요청해, 이번 사안에 대한 현장 상황을 듣고 도민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박인철 회장도 우 의원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화답하며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도내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힘겨운 때에, 자칫 지역상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대기업 면세점을 반드시 유치해야하는지 의문”이라며 “제주도가 다시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우 의원은 2017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내며 렌터카·전세버스 수급조절권 이양과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 증원 특별법 국회 통과에 기여한 공로로 올해 9월 제주도의회로부터 명예 제주도민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