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국민의 목숨줄을 쥐고 파업한다’는 비판에 직면
정부는 의료계 압박하며 정책을 밀어붙였다는 우려의 목소리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 의원 일동이 3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중단을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근 제주도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 일촉즉발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도내 의료계를 향해 집단휴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 더불어민주당·연동갑) 의원 일동은 3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료계 집단휴진과 그로 인한 진료 거부·지연은 환자의 진료수급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현장복귀를 당부했다.

이들은 “지난 2차 파업 당시 1차 진료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전공의들이 대거 현장을 떠난 수도권의 대형병원에는 의료대란 수준의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도내 병원의 전공의, 전임의는 신중한 판단을 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특히 “제주의 경우 의료 환경이 열악한 지역인 만큼 공공보건의료가 더욱 중요하다”며 “앞으로 제주도는 의료공백 가능성에 대비해 적절한 진료 대응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현재 의료계는 ‘국민의 목숨줄을 쥐고 파업한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해 있고,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계를 압박하며 정책을 밀어붙였다는 우려의 시선을 받고 있다”고 양쪽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러면서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도민들의 ‘코로나 피로도’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며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의료현장에 복귀하기를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협은 정부의 4대 의료정책인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에 반대하면서, 어제(30일) 무기한 파업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도내 전공의 137명은 현재 대부분 대전협이 진행하는 무기한 집단휴진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26~28일까지 진행했던 대한의사협회 2차 집단휴진에는 도내 병·의원 450곳 가운데 △26일 144곳 △27일 34곳 △28일 32곳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