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수학 동아리, 과학교육 재능기부 학생 300여명 참여

미래 과학자를 양성하는 과학축제가 열려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제주제일고등학교(교장 문홍철)는 지난 12일 오전 8시 30분부터 일맥관 창조홀에서 ‘제1회 일맥 과학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과학축제는 300여명의 과학, 수학 동아리, 과학교육 재능기부 학생들이 중심이 돼 20개 STEAM 프로그램을 운영됐다.

1학년, 2학년 과학중점학급 400여명의 학생들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 이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 탐구력과 창의력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다.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하간디가 몬딱 수학이우다(M.B.L.) △착시·스테가노그래피(생활속 수학반) △작도의 다양한 접근(수학 기호 관찰) △트러스구조를 활용한 견고한 다리(수학탐구A) △확률을 이용한 숫자 장기게임(수학탐구B) △Bman Meolchi Welcome(동의보감 읽기반) △미안하다 이 실험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과학이슈반) △잠만, 니가 왜 거기서 나와?(물리탐구반) △호박 보석 만들기(생명과학반)가 펼쳐졌다.

또한 △앙부一高·DNA 목걸이 만들기(지구과학·생명과학 탐구반) △아두피아노 아누?(체인지메이커) △디퓨져 만들기(화학탐구반) △세계제일 풍력발전기, 제주제일 친환경전기!(과학탐구반 3A) △해조류 구슬을 통한 해조류의 화학적 특성 알아보기(과학탐구반 3B) △미니 공기청정기 만들기(과학 교육재능기부 1학년) △블랙베리로 전기를 생산한다구?(과학 교육재능기부 2학년 A) △노래 한 번 빨아볼래?(과학 교육재능기부 2학년 B) △애니멀 패턴 메이킹(과학 교육재능기부 3학년) △3D 프린터로 영화 소품 만들기(메이킹공학반) △3D 프린터로 미세먼지 마스크 고리 만들기(메이킹공학반) 등이 열려 많은 호응을 이끌었다.

이날 문홍철 교장은 개회사를 통해 “AI시대를 맞아 모든 기초가 되는 수학, 과학을 직접 체험해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학생들이 꿈과 끼를 키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학교 관계자는 “일맥과학축제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과학, 수학 등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력 향상과 과학 재능기부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기쁨을 느끼고,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운영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