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어선 출입 통제 본격…“도의회 요구 무시하나”
오늘 문화재 발굴 중간보고…주목할 유물 출토안돼

14일 오전 강정 중덕해안에서 해상부표가 설치돼 주민들이 분통을 터뜨렸다. 사진=강정마을회 제공.

강정 중덕 해안에 해상부표 설치공사가 진행돼 강정마을 주민들이 “주민 합의없이 강행되는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14일 오전 강정 중덕해안 오른쪽 등대에서 시작해 둥그렇게 해안가를 감싸는 해상부표가 설치되고 있다.

해상부표가 설치된 해안에는 어선들과 주민들의 출입이 통제된다. 부표에 조명을 달아 밤에 이동하는 어선들도 통제하게 된다.

지난 9일 해군기지 현장 사무소 개소식 이후 중덕 해안을 중심으로 일사천리로 공사가 강행되는 데에 주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14일 해상부표가 설치되는 현장에서도 다수 주민들이 바다를 바라보며 발을 굴렀다. 제주도의회가 공식적으로 무기한 공사중지를 요청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공사를 진행하는 해군에 대한 성토가 내내 이어졌다.

이와관련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은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해군이 도민을 무시한 채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한다”며 “도민합의 없이 추진되는 해군기지 공사가 무기한 연기되지 않는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문 의장은 “해군기지 사업이 국책사업이라면 반드시 지역주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하고 이에 기반하지 않은 국책사업은 정당성이 인정될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재윤 국회의원도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일방통행은 갈등만 증폭시킬 뿐”이라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청정한 땅과 바다인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려고 하면서 생명과 평화의 가치는 커녕 주민이해조차 구하지 않는 것은 아무리 국책사업이라고 해도 정당성이 없을 뿐 아니라 인정할 수도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도의회와 국회의원 등의 문제제기에도 해군이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면서 “주민들과 합의없이 밀어붙이기 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주민들을 벼랑끝으로 모는 것 밖에 안된다”고 성토했다.

한편 지난 15일부터 진행된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 문화재 발굴조사’ 결과 현재 공사에 영향을 미칠 만한 유물은 발견되지 않았다.

(재)제주문화유산연구원은 15일 오전 11시 중간보고회를 통해 이 같은 상황을 전한다. 중간보고회는 해군기지 건설 현장사무소 내 홍보관과 발굴현장에서 열린다.

제주문화유산연구원 관계자는 “현재 조사대상 부지의 1/5 수준에서 발굴이 진행됐다”며 “주목할 만한 유물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토지보상 등 해군 진행일정과 연계해 나머지 부지에 대한 조사를 벌일 것”이라며 “최종보고회는 6월까지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재)제주문화유산연구원은 지난달 25일부터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의 의뢰를 받아 해군기지 건설부지 중 일부인 서귀포시 강정동 일대에서 문화재 발굴조사를 진행했다.

오는 18일까지 이어질 조사면적은 토지보상이 마무리 돼 해군에 소유권이 이전된 4만6572㎡이다. 향후 추가로 토지보상이 완료되는 지역에 대해서도 문화재 발굴조사가 진행된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