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부터 도청.각 보건소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 24시간 운영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한시적 확대 정책에 반발해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타 지자체와 함께 의료 공백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1일 '비상대책위원회 주재 전국 대표자 회의'를 개최해 8월 7일 총파업을 의결했다.

이 자리에서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 진료과 전공의를 모두 포함한 전면적 파업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제주도는 5일 오후 열린 보건복지부 및 17개 시.도 보건복지국장 회의에서 의대 정원 증원 및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동향을 점검하고,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그간의 상황 설명과 함께 각 지자체에 집단휴진 등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대응지침을 송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집단휴진 의료기관 현황을 파악하고, 복지부·건강보험공단 콜센터 및 건보공단 지사, 보건소 등에 불법 집단휴진 의료기관 신고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도 및 행정시 보건소는 오는 12일부터 파업종료시 까지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비상진료체계 운영 상황 점검과 민원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은 24시간 운영할 예정"이라며 "도민 안전과 직결되는 의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