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강정마을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강정평화네트워크 기자회견
"진입도로 관련 엉터리 환경영향평가...사업 중단 재검토돼야"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는 3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 해군기지 진입도로의 공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는 강정에서 추진되는 해군기지 진입도로 환경영향평가의 사기성을 폭로하고 절밀조사를 유지하고자 이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강정의 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는 제주의 생태 평화 문화를 파괴하는 도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물 흔하고 따뜻한 강정은 땅을 파기만 하면 매장 문화재가 나오지만 해군기지 건설부터 지금까지 유물유적을 보존하기 위해 공사가 취소된 적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정천은 생명의 보고이며, 제주도 내에서 거의 유일한 은어의 서식지이다"며 "이 은어 서식환경은 천연기념물 원앙새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서식하는 환경이 돼줬고, 식물상들도 대단히 풍부한 하천이며, 천연기념물 녹나무 자생단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에는 멸종위기 2급 식물인 솔잎란이 다량 발견됐으나 해군기지 진입도로 환경영향평가는 솔잎란의 위치를 허위로 작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넷길이소 담팔수나무(일뤳당, 넷길이소당) 위치도 허위였고, '진입도로 난쟁이도 교량' 위치보다 상류에 존재한다고 기재해서 교량공사 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했으며, 솔잎란의 위치도 도순천교 부근에 있어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사실과 다르게 기재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해군기지 진입도로와 관련한 엉터리 환경영향평가를 인정할 수 없고, 절차적 하자가 있는 사업은 마땅히 중단되고 재검토돼야한다"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국가와 함께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는데 앞장섰던 제주도, 절대보존지역 해제를 통해 가해자의 대오에 선 도의회와 마을을 돌이킬 수 없이 부숴버린 국방부는 해군기지 완공 후 5년이 지나도록 주민들이 길 위에 서는 것에 대해 아픔을 통감하고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막대한 권한을 부여받고 제주도에 책무를 가진 원희룡 도지사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면담을 요청한다"면서 "해군기지 진입도로가 파괴되는 강정과 서귀포의 생태 파괴에 관한 위기를 공유하며 정밀환경영향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영산강유역환경청 제주지부에도 탄원서를 넣어 재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