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가락동 도매시장 유통인들로부터 호평
모양, 색, 크기, 맛 등 우수 평가 받아

신품종 컬러 감자 '홍지슬'

농업기술원이 육성한 신품종 감자인 ‘홍지슬’이 도매시장 유통인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제주도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지난 17일 가락시장 동화청과 회의실에서 도매시장 유통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품종 ‘홍지슬’에 대한 시장 테스트 결과, 모양과 색, 크기 등 모두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홍지슬은 ‘컬러·미니·신선’이 뜨고 있는 농산물 소비 트렌드를 겨냥해 육성했다.

일반적인 홍감자(표피는 홍색, 속은 노란색)와는 달리 표피와 속 모두 붉은색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국내 최초 2기작이 가능하며, 표피가 매끄럽고 눈의 깊이가 얕아 소비자 기호에 알맞은 품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지’ 감자에 비해 더뎅이병 저항성이 높고, 기형서·열개서 등 생리장해 발생이 적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한편 이날 시험 테스트에서는 기존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홍감자의 고정 관념(표피 홍색, 속색 노란색)을 바꾸고 차별화 시킬 수 있는 ‘홍지슬’의 적극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권고가 있었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제주 동․서부 지역 2개소 농가 실증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평가회를 개최해 재배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내년부터 종서를 공급할 예정이다.

조연동 농산물 원종장장은 “2011년 ‘제서’, 2017년 ‘탐나’ 감자에 이어 소비자 기호 다변화에 대응한 용도별 품종개발 및 보급으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