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핵심 관광산업 침체↓...제주경제 ‘초토화’

제주도의회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제주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의원 일동은 21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제주의 주된 사업인 관광산업을 비롯해 연관사업까지 침체되면서 제주경제가 그야말로 초토화된 상태로 그 피해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제주지역 산업 비중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업 중 제주 관광산업의 피해가 가장 크다”며 “관광산업은 제주지역 지역내총생산(GRDP) 19조9109억원(‘18년 기준)의 32.8%를 차지할 정도로 주된 기간산업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대규모 실업과 불황 등 장기 저성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정부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을 보면 대부분 조선업과 제조업 중심으로 지정돼 왔으나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서비스업이 주된 기간산업인 제주지역의 경우 제조업에 버금갈 만큼 지역 경제 전반에 걸친 침체가 심각하다”며 “이에 조속히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이 가능하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한 제주도에서도 지난 2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로 인해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 신청을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며 “때문에 산업위기 특별지역으로 지정을 위한 지역의 특정산업 의존도, 지역경제 침체 여부 등 법에서 정한 객관적 기준과 절차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한 만큼 이를 위한 과제 발굴 용역 또한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 제주도는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한 제주지역 경제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제주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모든 역량을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