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도민여론조사 결과 및 전문가 토론회 비공개 전망
도민 토론회 내달 말 연기…수용여부 '결과만' 공개 방침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및 신제주권 이전 등을 위한 공론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깜깜이' 공론화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3일 '제6차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를 갖고 도민참여단 토론회를 8월말로 연기해 개최키로 했다.

당초 이달말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200여명이 참여하는 행사인 만큼 코로나19 방역지침을 고려한 결정이다.

아울러 도민 및 학부모들과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가지라고 주문했으며, 공론화 추진 과정의 전문성 확보 및 의제 추진에 대한 공정한 관리를 위해 5명의 공론화위원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운영키로 했다.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제주외고 활성화위원회의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외고활성화위원회는 보도자료 등을 통해 외고 특혜 발언과 공론화 토론회 알바 동원 의혹 등을 제기하며 제주외고 흔들기 중단을 수차례 촉구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박희순 정책기획과장은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했으며, 외고활성화위원회가 주장한 이미 결과가 나온상태에서 진행했다는 부분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은 수차례 확인했다"며 "참가비는 도교육청 차원에서 지급하는 것으로 문제가 될 게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외고의 경우 특수목적고로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활동들을 하게 된다"며 "교육과정상 전문교과, 외국어 인증 자격시험 강좌 개설, 자격시험 응시료 보조 등이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외고 공론화 과정과 관련한 깜깜이 우려도 제기됐다.

지난 1~6일 이뤄진 도민 사전여론조사를 비공개로 결정한 데 이어, 이달 중 1~3차례 예정된 전문가 토론회 또한 비공개로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내달 열리는 도민토론회 참여단 역시 관련 자료를 당일 현장에서 확인한 뒤 토론에 임하게 되며, 별도의 사전 정보 제공은 이뤄지지 않는다.

더욱이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돼 이석문 교육감에게 보고되는 정책권고안 역시 수용 여부와 관계없이 별도의 공개는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현재까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박희순 정책기획과장은 "공론화 과정은 위원회에서 발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까지는 발표하지 않는 방향이다"며 "전문가 토론회 및 정책권고안 공개 등과 관련해 공론화 소위원회에 전하고 논의해보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