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내 4․3 평화센터 설립 제안 및 건의문 전달
“제주 4‧3의 역사와 평화, 인권, 상생 정신 널리 알리고파”

영남 제주도민회 공동발전 협의회는 12일 오후 원희룡 제주지사를 만나 부산도민회관 내 제주4․3평화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제주 4․3의 가치인 ‘평화와 인권, 화해와 상생’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움직임이 영남권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영남 제주도민회 공동발전 협의회(회장 홍완식 부산 제주도민회장, 이하 영남 도민회)는 12일 원희룡 제주지사를 만나 부산도민회관 내 제주4․3평화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이날 오후 3시 원희룡 도지사 집무실에서 진행된 면담 자리에는 홍완식 영남 제주도민회장, 고인준 대구도민회장 등 부산도민회 관계자 8명이 함께 참석했다.

홍완식 회장은 “부산, 울산, 경남 대구를 아우르는 영남권 거주 27만 제주도민가족들은 역사상 최초의 재외 제주 4․3평화센터가 설립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아주 크다”면서 ‘부산 제주 4‧3 평화센터 설립 건의문’을 전달했다.

홍 회장은 “내륙지방의 경우, 5․18은 알지만 그보다 더 희생이 컸던 제주 4․ 3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르는 국민들이 많다”며 “특히 부산 영도에는 4‧3이후 제주사람들이 이주해 현재도 4만 이상의 제주도민이 거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원 지사는 “앞으로 서울 등 전국은 물론 세계 각지로 제주 4․3의 가치가 확산되도록 지원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