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연대 4일 기자회견…"36년간 재벌 특혜, 시민 공공성 무시"

한진그룹이 서귀포칼호텔 부지내 공유수면을 무단 점용해 수십년간 사용해온 것과 관련해 서귀포 시민사회단체들이 더 이상의 연장허가는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서귀포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서미모)과 서귀포시민연대는 4일 오전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의 요구는 칼호텔 구거(인공수로) 공유수면 사용허가의 재연장 불허.

이들은 "서귀포칼호텔은 1985년 영업 시작 이래 현재까지 도로를 무단점용해 사유화했다"며 "구거 위에다 송어양식장을 짓고, 도로를 개설했으며, 테니스장을 만들고, 잔디광장을 조성해 호텔이용객에게만 개방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서귀포시 역시 특정재벌에서 36년간 점사용 허가를 내줌으로서 시민들은 공공의 피해를 받아왔다"며 "빼앗겼던 시민들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서라도 공유수며 점사용 허가 재연장은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2009년부터는 호텔 안전상을 이유로 시민들을 출입하지 못하도록 사유화했음에도 서귀포시는 아무런 행정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원래 목적인 송어양식을 수년째 하지 않음에도 행정당국은 허가기간을 계속 연장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귀포시는 공유수면 재허가 연장을 하지 말고, 사용자로 하여금 원상으로 복구하게 해야 한다"며 "구거를 공공시설물로 활용, 시민들의 생활 휴게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