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 운영 당초 오는 4일에서 18일로 연기
방역 최우선 관점… ‘사전예약제․정원 제한’ 등 최소 범위 신중
원 지사 “섬 지역 특성 고려해 전국보다 2주일 더 상황 지켜봐야”
개방 확대는 분야별 세부 계획 마련 후 재논의… 빨라야 7월 6일께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 합동브리핑

제주도내 코로나19 확진자 잇따른 발생으로 공공시설‧공영 관광지의 시범 운영이 6월 18일로 연기된다.

1일 제주도에 따르면 당초 6월 4일부터 사전예약제, 정원 제한 등 시설별 철저한 방역 준비를 전제해 최소 범위 내 부분 개방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주말 도내 코로나19 15번째 확진자가 발생한데 이어 제주 여행을 한 단체여행객이 군포 지역에서 확진 판정을 잇달아 받음에 따라, 도가 방역 최우선 관점에서 긴장 태세를 이어가겠다는 조치이다.

앞서 도는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관련 브리핑을 통해 공공이 운영하는 미술관, 도서관, 실내 공영관광지 등에 대해 3단계 단계적 개방 방침을 세웠으나, 앞으로 최대잠복기 14일을 고려해 2주간 더 휴관 조치 등을 시행할 방침이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많은 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니라 추가 확진자 발생이나 기존보다 위험도가 커지면 전 단계로 복귀한다는 게 원칙”이라며 “때문에 제주는 전국보다 2주일 정도 더 늦게 생활 속 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6월 22일로 잠정 예상 중인 공공시설 등 개방 확대도 7월 6일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도내 공공시설들은 밀집도와 실내외, 밀폐 여부 등 시설별 상황을 고려해 운영 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며, 시범 운영 시에는 기존 방침대로 사전 예약제‧정원 제한 등을 통해 수용 인원의 절반 규모로 입장이 이뤄진다.

각종 행사를 비롯한 회의도 가급적 영상 및 서면·전화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소규모 행사만 개최하는 등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해 운영하는 한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하는 방안이 유지된다.

개방 확대에 대해서는 분야별 세부 계획을 마련한 뒤 시범 개방 운영 상황을 지켜본 후, 생활방역위원회 최종 결정을 거쳐 정상 운영 방안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