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지난 5월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방문해 오전 강정마을회를 찾아 마을회 임원 및 자생단체장과 간담회에 앞서 강희봉 강정마을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8일 성명을 통해 "말로만 상생, 행동으로는 군사기지 보호구역을 추진하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지난 20일 강정마을을 방문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상생협약을 전제조건으로 강정마을회의 공식사과 요구를 경청만 하고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 상생협약 내용의 면면조차 민.관.군 상생협의회 구성에 국방부 관계자 참석 요구와 해군참모총장과의 소통창구 마련 요구가 전부"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군 사업인 해양안보박물관 조성이거나 해군기지 진입도로 건설문제, 남방파제 개방문제 등 상생협약이라고 보기에 부족한 내용들"이라며 "민.관.군 상생협의회 구성도 해군의 공식사과 없이 구성되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지적했다.

반대주민회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진정으로 강정마을과 상생과 화합을 하려는 의지가 있었다면, 강정마을을 방문하기 전에 공식 사과와 함께 민군복합 관광미항 공동수역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을 포기 선언하고,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건도 해소하고 왔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 출신으로 사업추진단장을 하며 현장에서 반대한 분들의 뜻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의 말은 허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처음 건설 추진 단계부터 해군은 상생을 말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일방적 행보와 불통이었다"면서 "진정으로 고개를 숙여 자세를 낮춰야 할 대상이 누군지 다시 한 번 묻는다. 누구를 위한 사과이고 상생인가"라며 반문했다.

반대주민회는 "결국,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제주도민 출신이라는 표면적인 이유 하나로, 향후 해군과 제주도, 해군과 강정마을이 상생하도록 노력을 할테니 믿어달라는 말만 늘어논 셈"이라면서 "제주도정과 만남에서 제주해군기지 항만수역 전체를 군사기지 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속내만 내비친 셈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우리는 말로만 상생을 이야기하며 행동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인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기만적이고도 이중적인 부 총장의 언행을 결코 믿지 않을 뿐만 아니라, 향후 그 어떤 사과의 말이나 행동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