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낮 동안 더위, 7월 하순부터 본격적인 무더위 시작
강수량,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으나 집중호우 경향은 클 듯
태풍은 평년 수준인 2~3개 정도가 영향 받을 듯

제주도의 올 여름철(6~8월) 기온은 평년(24.8℃)과 작년(24.6℃)보다 0.5~1.5℃높겠으며, 무더위의 절정은 7월 말부터 8월 중순이 되겠다.

건조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아 낮 기온이 크게 오르겠으나, 6월 하순부터는 흐린 날이 많아 기온 상승 폭이 줄겠다.

한편, 일시적으로 북쪽 찬 공기의 영향을 받거나 동해상에서 선선한 공기가 들어올 때가 있어 기온의 변화가 크겠다.

7월 하순~8월에는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는 가운데, 낮에는 일사로 인해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르고, 밤에는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로 인해 무더운 날이 많겠다.

폭염일수와 열대야일수는 평년과 작년보다 많겠다.

제주도의 올 여름철(6~8월) 강수량은 대체로 평년(597.3~792.7㎜)과 비슷하겠으나,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다.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겠으며, 6월 하순부터는 비가 내리는 날이 많겠다.

태풍의 영향과 대기불안정에 의해 국지적으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다.

여름철 태풍은 평년과 비슷하게 9~12개(평년 11.1개)가 발생해 평년 수준인 2~3개(평년 2.3개) 정도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겠다.

지난해 여름철 태풍은 10개가 발생해 그 중 4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다.

여름철 동안 엘니뇨 감시구역의 해수면온도는 평년보다 0~0.5℃ 정도 낮은 범위에서 중립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