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자치입법 활동 도입 20일부터 시행

제주도의회가 전국 최초로 ‘청렴서약제’ 첫발을 내딛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김태석)는 자치법규를 마련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부정한 청탁이나 부당한 요구 등을 받지 않고 청렴·공정하게 입법 활동을 추진 하기 위한 ‘청렴서약제’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도의원이 조례안을 마련할 때에는 도의회 입법정책지원 사무처리 규정에 따라 입법담당관실에 검토를 의뢰, 검토회신을 받고 있다.

이때 조례안에 대한 검토의뢰서와 검토결과 회신서에 도의원과 이를 검토한 담당공무원이 청렴서약을 함으로써 청렴하고 공정한 입법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날 도의회 입법정책지원 사무처리 규정 일부개정규정을 발령하면서 바로 시행하게 된다.

김태석 도의장은 “특히 자치입법 활동에의 청렴서약제 도입은 도의회가 의원발의 조례안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입법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며 “청렴·공정한 지방의회 구현의 선도적 모델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청렴서약제는 국제투명성기구(TI)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행정기관의 건설공사 발주, 기술용역 발주, 물품구매의 입찰, 계약 등의 과정에서 업체와 공무원 양당사자가 뇌물을 제공하거나 받지 않고 이를 위반할 때에는 제재를 받겠다고 서로 약속하고 이행함으로써 공공부문계약과 관련한 부패를 예방하고자 도입·운영 중인 제도이나, 도의회는 전국 최초로 이를 자치입법 활동에 도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