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BCT 노동자 목소리 해결 위해 적극 나서겠다"

시멘트 운임 구조 개선 및 운송료 현실화를 요구하며 36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제주지역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화물노동자 노조 대표자들이 15일 오후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만나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BCT지회의 대표자들은 이날 오후 3시 제주도지사실에서 원 지사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도지사와의 면담 자리에는 노동조합 대표단으로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이용정 지부장, BCT 분회 최상우 지회장, 화물연대본부 박연수 정책국장 등 4명이 참석했다.

이날 노조에서은 BCT 파업문제 해결을 위해 제주지역 시멘트 운송관련 주체들인 '노동조합 – 화주(양회사) – 운송사 및 관련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행정(제주특별자치도)'이 함께하는 제주지역 운임체계 수립 위한 논의틀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BCT 노동자의 적자운송문제 해결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해당 부서의 적극적 노력을 요구했다.

이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관계 공무원들에게 적극적 노력을 주문하며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들이기도 한 BCT 화물 노동자들의 어려운 현실(비정상적으로 낮은 운임단가)과 요구(제주지역에 맞는 운임체계 마련)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노조측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함을 재차 강조하며, 앞으로 제주도정의 책임 있는 노력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화물 노동자들의 요구가 해결될 때까지 파업투쟁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