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건설협회, BCT 장기파업에 따른 현안 간담회 진행
건설협회 "낮은 운송단가 문제 공감, 문제해결 위한 역할 모색"

공공운수노조제주지역본부와 화물연대제주지부 BCT지회는 14일 오전 민주노총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장기파업에 따른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대한건설협회 제주도지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오늘 간담회에는 35일째 장기파업을 벌이고 있는 화물연대제주지부(BCT지회), 공공운수노조제주지역본부, 건설노조제주지부 간부들과 대한건설협회 제주도지회 회장단이 참석했다.

노동조합측 참가자들은 "BCT지회가 파업 전에 3개 양회사에 교섭을 수차례 요구했지만 양회사들이 교섭을 거부해 장기파업사태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주지역 특성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는 낮은 운송단가로 인해 운행할수록 적자인 상황"이라며 토로했다.

화물연대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제주도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지만 제주도는 도지사 면담요구도 거부하는 등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제주도를 성토했다.

대한건설협회 제주도지회에 대해서는 "제주도지사 면담 추진 및 양회사와의 교섭테이블 마련 등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며 필요하면 3개 양회사에 대한 불매운동도 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건설협회 제주도지회는 최근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건설현장의 현안을 설명했다.

특히, 장기화되고 있는 BCT 장기파업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산업이 붕괴된 제주경제의 마지막 버팀목인 건설산업까지 붕괴될 엄중한 상황임을 설명하며 같이 위기를 헤쳐나갈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해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대한건설협회 제주도지회는 BCT 노동자들의 열악한 현실(비정상적으로 낮은 운송단가)과 문제해결을 위한 제주도의 적극적인 역할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을 표하며, 필요하면 제주도지사 면담 등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