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총 "당사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제주경영자총협회는 14일 오전 제주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화물차 파업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고통분담과 상생이 필요한 코로나19 비상 경제상황을 도외시한 무책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영자총협회는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분회가 지난달 1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도내 레미콘업계 생산 중단과 건설현장 공사 중단사태가 한 달을 넘어서고 있다"며 "BCT 운전자들은 제주지역 특성을 반영한 별도의 운송운임 설계를 주장하며 사실상의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멘트 품목 운송료 인상은 제주경제와 산업현장에 미칠 영향 등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하기 위한 방안을 깊이 고민하고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면서 "그럼에도 올해 1월 1일부터 화물차 안전운임제가 처음 시행된 상황에서, BCT 화물차 운전자들이 총파업에 돌입한 것은 안전운임제 자체를 부정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우려했다.

제주경영자총협회는 "관광객 수 vkdj둔화와 부동산 경기 침체, 건설경기 위축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던 제주경제는 올해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최악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면서 "여기에 BCT 운전자들의 파업으로 도내 건설현장이 전면 가동을 중단하고, 관련업계가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는데다 일용직 근로자를 비롯한 건설업계 종사자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BCT 화물차 운전자들의 파업은 고통분담과 상생이 필요한 코로나19 비상 경제상황을 도외시한 무책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달 29일 제주도청 항의 방문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진 것은 극히 유감스런 일"이라고 표했다.

이들은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BCT 분회는 지금이라도 총파업을 중단하고 대화로 문제 해결에 나서는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제주경제 회생 노력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화물차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제주지역 BCT 화물차 종사자들이 다른 지역 종사자들과 상대적으로 차별받지 않을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BCT 화물차 운전자들의 요구는 화물운송 종사자들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행된 화물차 안전운임제의 제도 틀 안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결국 안전운임제 탄생 논의에 참여한 국토교통부와 화주, 운수사업자, 화물차주 등 당사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