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국비 90억 투입...전국 최초 급속충전기 172기 구축

교통약자 배려 전기차 충전소

제주도가 지난해 복권기금사업으로 구축한 장애인 등 교통약자 배려 전기차 충전소를 본격 운영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도내 복지시설과 공공시설 50개소·30억원을 투입, 교통약자 전기차 급속충전기 60기를 설치한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국비 90억원 투입, 전국 최초로 급속충전기 172기를 구축하게 됐다.

도는 전국 최초로 제주에 설치된 교통약자 배려 전기차 충전소가 법적인 설치 기준과 규격이 없는 상태에서 전기차 전문가와 사회복지 단체, 전기차 이용자 등과 함께 구성된 협의체를 통해 충전소를 규격화해 자체 설치 기준을 마련했다.

또한 제주장애인인권포럼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전기차를 직접 운행하는 휠체어 이용자가 시연을 통해 현장에 적합한지 모니터링하고 미비한 사항을 반영하여 모든 충전소에 적용, 최적화된 교통약자 배려 전기차 충전소로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앞으로 교통약자 등 사회적 약자대상으로 다양한 의견 청취를 통해 전기차 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선도도시가 되도록 충전인프라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교통약자 배려 충전소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해 성별, 연령, 장애유무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고 안전하게 이용가능한 충전소를 지칭하며 현재 90개소 112기가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