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활성화...청년 양질 일자리 창출 기여 할 것”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는 8일 “공공기관의 제주 이전을 통해 청년의 질 좋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공약했다.

송재호 후보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다양한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며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 이전 대상 공공기관은 400개에 이른다”며 “이들 가운데 10여 개를 제주로 유치해 준공무원 수준의 질 좋은 청년 일자리를 창출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인재채용 성과를 보면, 신규채용 인원은 7650명으로 이 중 1527명을 이전지역 출신 학생들로 채용해 지역인재 채용률은 25.9%를 기록했고 최고 채용률은 부산지역 35.7%이다.

송재호 후보는 “공공기관을 제주로 이전하면, 다른 지역 사례에서와 같이, 제주지역 대학 졸업자 등 지역 청년들 고용할당제를 의무화하도록 하겠다”며 “특히 제주시 원도심 등에 이전을 추진함으로써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부의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지방 공공기관 이전 시즌2’ 추진계획을 6일 발표했다.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은 연관기업 유치와 지역 내 중소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 동반성장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인재 양성·채용 등 청년일자리 창출, 복합문화시설 건립, 주민생활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