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공동구매 확대, 도민대상 드라이브스루, 온라인 판매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급식용 친환경 농산물 재배 농가를 위한 지원 대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는 그 동안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개학 연기와 학교 급식 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대해 판매 지원 및 판로 확대를 통해 지원해 왔다.

제주도가 3월 9일부터 4월 2일까지 4차례 걸쳐 주관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공동구매 행사를 통해 판매된 친환경 농산물은 총 5315박스(13.4톤)다.

특히, 개학연기로 인해 처리가 시급했던 엽채류 10톤을 행사를 통해 우선 해소했다.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2일까지 진행한 4차 행사에서 판매된 물량은 989박스(1.7톤)다.

특히, 4차 공동구매 행사에는 제주지방경찰청과, 제주지방병무청, 제주도개발공사 등 도내 주요 공공기관과 KT제주본부, 제주은행 등 민간 기업들도 함께 참여했다.

제주은행은 구매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200박스를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앞으로도 온라인 수업 등으로 한 달간 학교 급식이 중단될 경우, 급식 공급용 친환경 농산물 약 402톤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공동구매 확대 및 판로 확보 등의 대책을 마련해 지원할 방침이다.

우선 제주도는 오는 6일부터 10일 도의 직속기관.사업소를 대상으로 5차 공동구매 행사를 진행하고, 출자출연기관도 참여하도록 권유하는 등 구매처를 확대해 판매를 도울 예정이다.

아울러 도민들도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구매할 수 있도록 4월 중순경에 드라이브 스루 판매행사를 추진하고, 온라인 유통망을 구축하는 등 소비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학교 급식 장기화에 대비해 무와 같이 일정 기간 저장이 가능하지만 추후 피해가 우려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물류비 지원 등 추가 대책을 검토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학교 급식 중단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는 관련 농가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이를 적극 반영해, 우선 시급하게 처리해야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판매를 돕는 등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