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 22일 성명…"元도정 하수대란 사실상 방관"

제주하수처리장 8곳 중 7곳이 포화하며 하수대란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2일 세계물의날에 따른 성명을 발표하고 제주도정의 하수처리 실태를 우려했다.

이들은 "원희룡 도정이 출범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어떤해도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하수량이 줄어든 해가 없다"며 "8개의 하수처리장 중 5개는 유입량이 처리량을 초과했고, 7곳이 포화상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하수처리장이 포화되면 허용 기준 이상의 하수를 바다로 내보내게 되고, 바다가 썩게 된다"며 "제주도정은 2016년 하수대란 이후, 하수처리장만 늘리면 된다는 식으로 대처하여 사실상 하수대란을 방관했다"고 비판헀다.

아울러 "원희룡 도정에서 과거 도정에 비해 드러나지 않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이 급증했고, 타운하우스 등 부동산 개발사업에 대한 허가가 오히려 늘었다"며 "절수시설 의무대상은 11인실 이상 모든 숙박시설 및, 체육시설 등에 대한 과태료 부과실적은 1건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하수 고갈과 상수도부족, 하수대란 등 제주도의 물위기는 심각해지고 있다"며 "물부족이라는 상시적 생존위협에 직면하고 있지만, 원희룡 도정의 물문제 해결 성적은 부끄러울 뿐이다"고 한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