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법을 무시한 원 지사는 도민에게 사과하라

원희룡 제주지사 선거법 위반이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9일 논평을 내고 “어제(18일) 뉴스를 통해 원희룡 지사가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다시 나왔다”고 밝혔다.

도당은 “지난달 17일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에서 참석해 발언한 내용을 도청 공보관실을 통해 언론에 배포하는 어처구니없는 짓을 저질렀다”며 “이는 도정을 도민을 위한 행정기관이 아닌 자신의 사조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당은 “공무원을 도민이 아닌 자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여실히 들어난 것”이라며 “원지사의 선거법 위반은 이번이 처음 아니”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미 지난 지방선거 당시 사전선거운동으로 80만원의 벌금형으로 간신히 지사직을 유지하고 있다”며 “선거법상 기부행위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와중에 이런 일을 벌이는 것은 도민과 법을 너무나 우숩게 생각하는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도당은 “특히 이번 선거법 위반은 더욱 엄중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며 “현재 공보관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도민들을 가짜뉴스로 선동하고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한 당시 원희룡 캠프의 공보단장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됐지만, 아직도 어떠한 사죄도 없이 공보관이라는 자리에서 이번 원지사의 개인적 행동을 언론에 배포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도당은 “원 지사와 그 주변인들은 제주와 도민을 어떻게 생각하길래 자신과 측근의 범법행위에 대한 양심의 가책도 없이 이런 일을 벌일 수 있냐”며 “제주의 공직사회를 도민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영달을 위해 이용만 하다 버리면 그만이라는 생각인 것이냐”고 따졌다.

이어 “지금 당장 원 지사는 자신의 선거법 위반에 대해 도민과 공직사회에 사과와 함께 책임지기를 바란다”며 “도지사의 역할이 무언지도 모르는 공보관에게도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진정 원 지사 본인이 선거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선거에 임하고 싶다면 도지사직을 사퇴해 정정당당하게 임하길 바란다”며 “더 이상 도정을 사조직으로 만들어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말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