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기순이익 250억원 돌파, 해외시장 수출 등 ‘화려한‘ 경영실적을 자랑해온 제주도개발공사가 외양과는 달리 속으로는 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민선5기 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제주도개발공사의 경영실태를 파악한 결과 방만한 인력과 무리한 사업 확장 등으로 경영부실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는 진단이 내려진 것이다.

부실 경영의 첫번째 요인은 방만한 인력이다.

한국자치경영평가원이 조직진단용역을 통해 제시한 삼다수 제2공장 준공 후 제주도개발공사 적정 정원은 333명이지만, 제2공장 삽도 뜨지 않은 6월현재 제주개발공사 정원은 379명으로 46명이나 많다.

도대체 어떤 사람들을, 어떤 방법으로 채용해서, 어떤 일에 배치했고,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세밀하게 들여다봐야 할 부분이다.

중국 수출도 가관이다.

지난해말 기준 수출총액 21억7500만원 가운데 20억8300만원을 받지 못한 상태고, 1265건에 이르는 배상청구가 들어왔다고 한다.

주문자상표 부착 방식에 지역별로 상표도, 모양도 다르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하니 거칠게 표현하면 구멍가게를 운영하는 경영수준이라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2006년·2007년 감귤농축액 판매대금 가운데 14억8600만원이 미수 상태인데다, 10억7700만원은 부실채권으로 판단된다고 한다. 호접란 판매대금 12만달러 회수를 위해 10배인 126만달러를 들여 소송을 내고도 1심에서 패소해 항소중이라는 사실도 드러났다.

최소한의 기초조사도 없이 무려 7억원이나 들여 중동 수출 타당성 용역을 시행하고 후속조치가 없어 용역 실시 적정성 여부도 의혹이 있다고 한다.더욱이 총부채도 ‘장난이 아니’라고 하니, ‘화려한’ 경영실적으로 포장된 제주도개발공사의 ‘실체’ 규명이 필요성이 제기되는게 당연하다.

따라서 인수위가 요구한 제주도개발공사의 경영합리화를 위한 특별감사는 적절하고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특별감사를 통한 정확한 경영실적 실사와 조직진단으로 인수위가 제기한 문제들이 규명되고, 제주도개발공사가 진정한 도민의 공기업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도록 제주도의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