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6곳 추가 검체채취기관으로 지정
1일 채취 규모 확대‧시간 단축 효과 등 나타날 것

27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 합동브리핑을 열고 있는 배종면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장.

제주지역 신천지 교인 646명에 대한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 등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기관 및 인력확보를 대폭 늘려 나갈 전망이다.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는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합동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상상황에 대비해 감염증 검체 채취 기관을 총 13개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검체 채취는 기존 선별진료소 7개소에서만 이뤄졌다면, 이날 오전 9시부터 도내 보건소 6개소에서도 진행한다.

특히 신천지 교인에 대한 검사가 어제(26일)부터 대량 쏟아지면서 1일 검체 채취 규모 확대와 대기 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제주시 일부 보건소는 26일 신천지 교인 검체 채취 물량이 급증함에 따라 당초 계획보다 하루 앞서 검사를 실시하는 등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의사환자(의사소견) 검사의뢰 건수도 하루 수용 가능량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5일 현재까지 총 610건의 검체 검사를 실시, 하루 평균 21.7건이 이뤄지고 있다. 제주지역 첫 번째 확진자(139번)가 나타난 21일 하루에만 검체 검사가 148건으로 폭증했다.

도는 이번 검체채취기관 확대를 통해 이 같은 상황에 대한 대처가 보다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검체 채취는 보건소장의 명령을 받은 간호직 인력 등이 맡는다. 도는 지난 26일 오후 제주대학교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채취를 담당할 보건소 인력 37명을 대상으로 검체 채취 방법과 개인보호구 사용 등에 대한 중앙방역대책본부 실무지침 교육을 실시하는 등 운영 준비를 마쳤다.

아울러 도는 검체 검사를 진행해 감염 유무를 분석하는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의 인력과 시설을 확대해 신속한 검사와 비상상황 대응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검사 인력은 26일 기준 2개조 6명(연구관 1명, 연구사 3명, 공무직 2명)으로, 1일 최대 70명의 검사가 가능하다.

이날부터는 검사지원 예비인력 4명(해양수산연구원 2명, 동물위생시험소 2명)이 투입돼 1일 최대 100명의 검사 분을 소화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진단 분석 장비인 ‘유전자 추출기’를 1대 추가 구입했으며, 감염증 시약과 검사 키트 500명분을 상시 보유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감염병 대응을 위해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면서 검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다.

재난본부는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검체 검사 업무 마비에 따른 불편 등을 줄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도민 안전 보호와 감염증 조기 종식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제주도소방안전본부는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유증상자 및 증상자에 준하는 대상자를 이송할 때 모든 119구급대원들은 흰색 감염보호복(레벨 D)을 착용해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방역복을 입은 소방관이 의사환자를 이송하는 모습을 보고 ‘확진자 이송’으로 오해하는 소동이 일어나는 등 잘못된 정보와 지식으로 인해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19 유증상자 및 증상자에 준하는 대상자를 이송할 때 모든 119구급대원들은 흰색 감염보호복(레벨 D)을 착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119신고 접수 시 발열·호흡곤란 등 유증상자 뿐만 아니라 △의식이 없는 환자 △심폐소생술(CPR) 환자 △일반 감기환자 등 증상자에 준하는 대상자 이송을 위해 출동하는 구급대원들은 흰색 감염보호복 등 개인 보호장비를 착용하게 된다.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구급대원들의 감염보호복 착용은 환자와 구급대원 보호를 위한 부득이한 예방조치”라며 “감염보호복 착용은 코로나19로부터 도민을 지키는 안전판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