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 요청 수용…내수 활성화 목적
내일(13일)부터 본격 실시…감염증 사태 진정 때까지 유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제주관광이 침체에 빠진 가운데 내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한라산 탐방예약제’ 시범 운행이 오는 13일부터 한시적으로 유보, 운영될 전망이다.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도청 기자실에 합동브리핑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WHO 공식명칭 COVID-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제주 지역 관광업계의 요청을 받아들여 한라산 탐방예약제를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이 같이 밝혔다.

유보 기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되고 제주 경제에 큰 영향이 없다고 판단될 때까지다. 유보 기간 중에는 사전 예약을 하지 않아도 한라산 탐방이 가능하다.

이 기간 동안 도는 탐방예약제에 대한 제도 보완 작업에 착수한다. 취소 등의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는 예약자(예약 부도자)에게는 패널티를 부여하고, 예약 부도자(노쇼)로 피해를 보는 탐방객이 없도록 시간대별 탐방예약제를 검토할 계획이다.

한라산 탐방예약제 일시 중단 논의는 지난 3일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관광 분야 민관공동대응협력회의에서 처음 제기됐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관광업계 관계자들은 내국인 관광객 감소에 따른 피해가 상당할 것을 우려하며, 관광객 유치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검토해 줄 것을 적극 요구했다.

이날 입도객 현황을 보면,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같은 날 4451명이 입도한 것과 달리 1003명으로 77.5%가 급감했다. 내국인 관광객도 같은 기간 대비 45.8%(3만4883명→1만8922명)나 줄어들고 있다.

재난본부는 “한라산을 보호하기 위해 탐방예약제는 반드시 정착되어야 하는 정책이지만, 제주경제가 위기를 맞고 있어 업계의 요청을 한시적으로 받아들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청정하고 안전한 제주 관광으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방역에도 온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1일부터 한라산 탐방예약제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하루 예약 인원은 성판악 1000명, 관음사 500명이며, 운영 구간은 ‘성판악·관음사 코스-백록담 정상’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