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도착 전까지...심정지 등 응급환자에 대한 소생률 향상 및 도민 응급처치 역량강화

제주소방안전본부(본부장 정병도)는 심정지 등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해 119 신고 시 '응급처치 이미지 영상 상담서비스'를 올 2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응급처치 이미지 영상 상담서비스'는 119로 신고된 응급상황에 대해 최초신고자와 영상통화를 통해 질환별 응급처치를 음성안내와 구체적인 행동이미지를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최초신고자가 정확하고 빠른 응급조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이 서비스에 제공되는 영상이미지는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가 요구되는 3가지 △심정지 환자 ▲성인.소아(1~8세).영아(1세미만)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심장충격기) 패치 부착위치와 △기도폐쇄 환자 ▲성인.임신부.영아 하임리히법에 대한 특정자세 및 신체부위를 알기 쉽게 보여줘 수행자의 이해를 돕게 되며, 신고자 중 영상통화에 동의하거나 2인 이상 경우에 대해 운영한다.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도민들이 응급처치 방법의 이해를 돕고, 응급환자 발생시 119도착 전까지의 최초 신고자의 빠르고 적절한 조치를 통해 심정지 등 응급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자 추진하게 됐다"며 "도민 모두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 등 올바른 처치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