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특위 비공개 간담회…도정과 갈등 우려 제기
문 의장도 난색…강정마을회 요청 사실상 거부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에 이어 제주도의회 해군기지갈등해소특별위원회(위원장 현우범, 이하 해군특위)도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결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도의회가 강정마을회의 ‘절대보전지역 해체 취소결의’ 요청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해군특위는 지난 13일 현우범 부의장실에서 특위 모든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2시간 동안 이어진 회의에서 해군특위는 강정마을의 요청서에 대해 소관 상임위가 아니란 이유로 논의하기가 적합치 않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자리에서 일부 의원들은 절대보전지역 해제가 도지사 직속권한이기 때문에 지사의 동의없이 절대보전지역 해제를 취소결의 하면 재의와 재결의가 이어져 도정과 갈등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문대림 의장도 강정마을회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줄곧 절대보전지역 해제를 둘러싼 도정과 의회의 갈등을 제기하며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결의’에 대해 난색을 표한 바 있다.

해군특위도 문 의장의 논리를 빌어 취소결의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비치면서 사실상 강정마을회의 요청은 거부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강정마을회는 지금까지 도의회로부터 요청서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해군특위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오는 19·20일 해군기지 갈등해소 방안을 마련하고, 특위의 구체적인 활동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워크숍을 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