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시청사 신축사업 타당성 조사 완료…연면적 24,822.34㎡ 729억 적정
시민광장 350억 포함 제주시청사 건축 예산 1000억원 이상 소요…예산확보가 관건

제주시청사 미래 개황도

제주시는 729억원을 들여 연면적 24,822.34㎡에 지하3층 지상 10층 주차면수 250대 규모의 새로운 시청사를 신축한다.

제주시는 11일 오전 지난해 8월 행정안전부에 의뢰한 '제주시청사 신축 사업' 타당성조사를 결과를 발표했다.

고희범 제주시장

결과 발표에 앞서 고희범 제주시장은 기자실을 방문해 제주시청사 신축과 관련 "직원들은 두번째 문제고 시민들이 너무 불편해서 반드시 새로 신축되어야 한다"며 "시민광장과 주차장 조성은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에 예정대로 행정절차를 걸쳐 빠르게 추진하겠다"며 시청사신축을 강조했다.

제주시청은 건축된 지 67년이 경과된 본관 건물 등 시설물이 노후되고, 5개별관·10개동으로 분산 배치되어 있어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의 이용 불편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제주시는 향후 제주시 인구 50만 시대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7년 12월 제주시청사 신축사업이 포함된 '시민문화광장 조성을 위한 청사정비 구상(안)'을 발표하고 1단계 사업인 제주시청사 신축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행정안전부에 의뢰했다.

제주시는 타당성조사 진행당시 지하3층·지상10층, 연면적 27,173.08㎡, 주차면수 250대 규모에 총사업비 852억원으로 신청했다

조사기관에서는 청사 신축 사업이 안정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적에 따라 경제성 분석보다는 청사 규모의 적정성과 리모델링 대안 등 사업계획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했다.

그 결과 기존 청사를 리모델링하기 보다는 새로운 청사를 신축하는 방안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검토됐고, 조사기관은 공무원 정원 산정방식을 적용 적정면적을 산출했다.

그 결과 제주시가 기존 의뢰한 대비 층수와 주차면수는 변동이 없고, 연면적은 2,350.75㎡가 감소된 24,822.34㎡, 총사업비는 123억이 감소된 729억원으로 조정된 내용으로 적정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우선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건물(본관)과 제1별관은 그대로 유지되고 복지국·도시건설국·상하수도과 건물 등 어린이집 일대는 전부 철거해 역사박물관 또는 행정박물관으로 활용활 방침이다.

이와 함께 종합민원실인 제5별관과 그 앞도로를 포함 지하에 1000여대 이상의 주차가 가능하 지하주차장과 시민광장을 조성한다.

문제는 시청사관련 예산확보가 관건이다. 제주시청사의 경우 국비가 투입될 수 없는 상황이라 전액 지방비로 진행되어야 한다.

제주시청사와 시민광장을 조성할 경우 1000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 셈이다.

11일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김창현 제주시 자치행정국장이 제주시청사 신축사업 타당성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있다

김창현 제주시 자치행정국장은 "국비확보는 청사가 분산정책 등 특별한 사유가 있어야 가능하다"며 "제주도와 의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면서 예산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이와는 별개로 진행되는 시민광장 조성 또한 별도의 예산 350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시민광장의 경우 지하에 주차장 면적을 얼마만큼 구성하느냐에 따라 예산 규모는 달라진다.

김 국장은 "시민광장 조성도 국비로는 쉽지 않다. 일단 SOC사업이랑 연계해서 시도를 하려고 한다"며 "일단 타당성용역결과 중심으로 제주시청사 신축사업을 먼저 진행하면서 시민광장은 별도로 진행하려고 한다"며 시민광장은 선택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시는 이번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내년에 중앙투자심사를 거치고 난 후 도의회 공유재산 관리계획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 나가는 등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해 2023년 말에는 준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제주시청사는 건물이 노후돼 지속적인 보수비와 연료비 등이 추가되면서 관리 유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