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자위, “인력수급 문제 등 검토 필요”…심사보류
올해 조례안 통과 못하면 내년 7월 출범 어려워

제주도가 상․하수도, 대중교통, 쓰레기 처리, 주차문제 등 4대 분야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설공단 설립에 제동이 걸렸다.

제주도의회에서 상임위원에서 시설공단 조례안이 인력수급 문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심사를 보류시켰기 떄문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애월읍)는 지난 29일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조례안과 동의안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안건 가운데 가장 관심을 모았던 ‘제주도 시설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과 관련 행자위는 “시설공단의 인력수급 문제와 효율적 운영방안 등 좀 더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며 심사보류 이유를 밝혔다.

시설공단은 ▲환경시설(매립장·재활용 등) ▲하수도 ▲공영버스(107대) ▲공영주차장(36곳)의 운영을 맡을 계획이다.

이사장, 3본부 1실 15팀으로 구성되며, 임원과 일반직·현업(공무)직을 포함한 정원은 902명과 기간제 등 정원 외 인력 203명 등 총 인력은 1105명으로 설계되며 설립이 되면 도내 최대의 공기업이 된다.

올해 내로 조례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내년 7월 출범 목표는 사실상 어려워 질 전망이어서 제주도는 의회 지적 사항 등 다음 임시회까지 설득논리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설공단 조례안은 지난 7월 열린 제375회 임시회에 제출됐지만 김태석 의장이 의안을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지 않아 심사가 지연돼 왔다. 우여곡절 끝에 제377회 임시회 때 상임위원회에 회부했지만 상정보류됐고, 이번 제378회 정례회에서 다시 심사 보류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