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일, 일본 오사카 건국학교서 청소년문화교류행사 추진
제주어 알려주기, 민요 등 제주문화 알리며 유대감 형성

제주의 청소년들이 타 지역에 제주어 제주민요 등 다양한 제주문화를 알리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제주도와 제주국제연수센터는 도 교육청과 협업해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일본 오사카 건국학교에서 청소년문화교류 행사를 추진했다.

건국학교와의 교류는 도와 도교육청이 협업해 타 지역에 제주의 문화를 알리는 ‘가치’와 ‘같이’를 추구하는 사업이다.

이번 교류는 지난 제58회 탐라문화제 학생문화축제에 참가했던 오사카 건국학교 문화예술 공연단‘무브’의 공연으로 교류가 이어져 오사카에서 다시 재회하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는 제주문화외교관과 건국학교 학생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번 청소년문화 교류는 건국학교 유치원과 초등,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제주문화를 알리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유치원과 초등학생(5학년)에게는 제주문화외교관들이 제주어를 알려주며 서로의 유대감을 함께 공유했다.

제주문화외교관 김이현(제주대학교) 학생은 건국학교 최유키(건국중학교) 학생과 바이올린 협연으로‘마법의 성’음악을 연주 했으며, 소유나(제주외고2), 이가영(삼성여고1), 왕태얼(신성여고2) 학생은 전통악기 단소로‘아리랑’을 연주하며 떨어져 있어도 ‘우리는 하나’라는 마음을 나누었다.

또한, 오광현 재일본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과 작년 11월에 세워진 오사카 통국사 경내에 위치한 제주4.3희생자 위령비를 방문해 제주의 아픈 역사를 함께 기리는 뜻깊은 시간도 보냈다.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조상범 국장은 “재일제주인과 교포분들의 여전히 제주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계속되고 있다”며“잊혀져가는 제주어와 문화를 우리 청소년들이 조금이나마 간직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사카 건국학교는 유치원 및 초중고 정규과정을 두고 있으며 제주 조천 출신의 이경태 설립자를 시작으로 현재는 애월 출신의 재일제주인 고경필 이사장, 사무장 등이 제주문화를 비롯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하며 재일교포들의 일본사회 적응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