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정치일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소식
제2공항 건설 추진 두고 희룡·충룡 '꿍짝'[도정질문] 강충룡 의원 "환경보전기여금 등 또 다른 방법으로 적극 추진해야"
원희룡 지사 "제2공항 필요…도민들 결정에 의해 추진되는 것"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강충룡 의원은 '제2공항을 도민이 선택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제2공항 추진으로 합을 맞췄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한 발언을 두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강충룡 제주도의원은 제2공항 추진에 같은 뜻을 모았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강충룡 의원은 '제2공항을 도민이 선택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제2공항 추진으로 합을 맞춘 것.

20일 제주도의회 강충룡의원(효돈·송산·영천동,바른미래당)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지난 도정질문 때 제2공항을 추진함에 있어 도민들에게 이득이 된다면 물러서지 말고 추진해달라고 하는 말을 기억하냐"며 운을 뗏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19일 밤에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를 언급하며 " 문 대통령이 제주도민이 원하는 만큼 선택은 제주도민에게 맡기겠다"라고 했다며 원 지사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제2공항은 필요하고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과 생각이 같았다"며 " 정부는 도민들의 결정에 맡겼고 일단 제2공항을 결정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주공항은 포화상태고 제주발전과 도민의 이동권을 위해서는 현 공항 확충 또는 제2공항은은 필요하다"고 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한 질문자 공론화를 콕 찍어서 얘기했는데,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개입할 수 없다는 답을 했다"며 "제2공항 추진은 도민들의 결정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원지사에게 "또 다른 방법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발언 한 뒤 "환경문제를 치유하지 않고는 제주가 더 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으니 환경보전기여금을 통해 환경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제2공항 추진에 합을 맞추며 무게를 실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제주도민의 30년 숙원사업인 제2공항은 제주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 5조원이 넘는 건설비용은 제주도의 1년 예산과 맞먹는다. 제2공항 건설사업은 차질없이 추진되어야 한다"며 제2공항의 흔들림없는 추진을 위해 원지사가 앞장설 것을 주문했다.

강 의원은 이날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단체들에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강 의원은 "제2공항을 반대하기 위해 제주에 온 반대 전문가들은 제주도를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제주를 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반대전문가들은 제2공항 건설 예산인 5조원을 전 국민에 나눠준다면 한 가구당 26만원씩 받을 수 있다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하고 다닌다”면서 “이들은 이젠 도의회까지 흔들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강 의원은 “제주도는 지난 10년간 공론화 과정을 거쳤고 도민의견을 물어왔다. 섬인 제주에 제2공항은 꼭 필요하다”면서 “육지에서 온 반대 전문가들에게 권고한다. 제주를 떠나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정 질문이 끝난 후 김태석 의장은 "팩트를 하나 말하겠다"며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도민의 선택을 지원한다는 것이라면서 이 말을 잘 해석해달라"고 제동을 걸었다.

김 의장은 '제주도민이 선택하면 지원하겠다'라는 말을 두고 "제주도민들이 스스로 의견을 모아 어떤 결정을 내리면 정부는 그것을 존중해 지원하겠다는 공론화에 대한 지지표명"으로 해석하고 있는 반면 원지사는 "제주도민들이 제2공항을 선택했고 이를 추진하는 것" 이라고 해석했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12 2019-11-24 16:16:50

    김 태서기는 진짜 장식인갑네....
    자다왔소???
    그리 말귀를 못알아잡수는 가???   삭제

      답글 입력
    • ㅁㅁㅁ 2019-11-23 08:25:09

      뭐가되었던간에 제주도민들은 투표좀 잘합시다. 이상한 지사 뽑지말고   삭제

        답글 입력
      • 제주 2019-11-22 05:21:49

        강 의원은 "제2공항을 반대하기 위해 제주에 온 반대 전문가들은 제주도를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제주를 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딱 좋은 말씀입니다 제주에살지도 안는 사람들이 제주사람 이랍시고 제주발전을 막고있습니다 저런 전문 시위꾼들은 법적인 책임까지 물게해야합니다 꼭 저런자격없는 시위꾼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야합니다 제주떠난지가몇년인데 제주사람 인척하는게 참어이없습니다   삭제

          답글 입력
        • 주민 2019-11-21 11:34:46

          귤값이 박스당 7000원이랍니다. 계속 환경보호하면서 농사만 짓고 살아야하나요?
          인간이 존재하지못하면 환경이 무슨소용인가요?
          제주의 미래가 환경파괴라고 무조건 개발을 반대한다면 일부 반대단체들은 어떻게 농사만 짓고 살아야하는 원주민들께 보상하시렵니까? 환경과 인간은 공존해야하는 것입니다. 환경을 구실삼아 인간의 질을 향상시키지 못한다면 안타까운 일일겁니다.외부인들은 제주도를 관광하고 즐기고 볼거리리로만 생각하겠지만 거기에 살고있는사람들은 생존의 문제가 걸린겁니다. 제가 어린시절 살던 내 고향이지만 지금은 어린아이들이 거의 없어요   삭제

            답글 입력
          • anseoxks 2019-11-21 08:57:56

            국민의 안전을위한 제2공항건설 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바램일진데 어찌 소수의이기적인 반대에 주저하는것입니까
            늦엊지만 지금이라도하루속히 착공하는것만이, 일부주민의갈등 을 봉합하는 옳바른길이니 주저하지말고망설이지 마십시요
            소수의반대를 보지말고 국민의 안전을 생각하면   삭제

              답글 입력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