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고, 새벽~아침 빗방울 곳

예비소집일인 13일(수)은 대기 상층(고도 5km 부근)으로 북쪽의 영하 20도 이하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빠르게 남하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져 비구름대가 만들어지겠고, 점차 우리나라로 접근하겠다.

이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산지를 시작으로 전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밤까지 비가 오겠다.

수능일인 14일은 비구름이 점차 동쪽으로 빠져나가고, 그 뒤를 따라 중국 서쪽에서 접근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낮은(고도 1~3km 내외) 구름만 많이 끼겠다.

다만, 대기 하층(1.5km 내외)으로 북쪽으로부터 영하 5도 이하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남하하면서 서해상에서는 해기차(해수면과 공기의 온도차)에 의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아침사이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한편, 기온이 낮은 제주산지에는 14일 새벽에서 아침사이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겠다.

13일 밤부터는 북서쪽의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서서히 낮아지겠고, 비가 그친 뒤 14일 새벽부터는 기온이 크게 떨어져 춥겠다.

특히, 고기압과 저기압의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차가운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5~10도 더 낮아 춥겠다.

13일 밤부터 최대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13일 밤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지면서 물결이 2~4m로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운항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고, 특히 도서지방에서 선박을 이용하는 수험생들은 사전에 일정을 참고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