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정치일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소식
김태석 의장, 인도네시아 대통령 취임식 참석올 6월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 교류후 우호협력 탄력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2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해 제주도의회의 위상을 높혔다.

이번 공식 초청에 따른 김의장의 참석은 전국 광역도의회에선 유일한 행보로 그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회와 지속적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맺어온 결과의 산물로 평가되고 있다.

김태석 의장은 인도네시아 방문기간 동안 메가와티 전 대통령 등과 1-2차례 간담을 통해 양국 의회간 우호협력 활성화 방안을 비롯 내년 4월 제주에서 열릴 예정인 제2회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에서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방안을 집중 논의해 긍정의 결과를 얻어냈다.

김태석 의장은 또 전세계 인구 4위, 평균 나이 29살로 높은 성장잠재력을 자랑하는 인도네시아와 지속적인 관계 개선이 제주경제발전과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절대적 역할이 기대됨에 따라 동원가능한 인적네트워크 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태석 의장은 “이번에 취임하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임기가 오는 2024년까지 인 만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제주에 미칠 효과가 매우 크다”며“우호적 관계에 있는 메가와티 전대통령 등 인적 네트워크를 십분 활용해 소기의 성과를 거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회와 지속적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맺어오고 있으며, 올 6월 제주에서 열린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에는 인도네시아 로후민다후리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네트워크 구축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