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균 회장 “도의회서 천막농성 할 것”
“평화의 섬 제주도에 해군기지 맞지 않아”

강정마을회가 10일부터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해군기지 반대’ 1인시위에 돌입했다.
이날 첫 시위자로 나선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1인시위를 시작하며 “평화의 섬 제주도에 해군기지는 맞지 않는다”며 “조만간 마을 내부적으로 결의를 다진 뒤 도의회 청사 앞에서 천막농성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회장은 “정부는 남방수송로 보호목적으로 제주도에 해군기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한민국 수립 이후 단 한 번도 남방수송로가 문제된 적은 없다”면서 “해군기지는 중국을 잠재적 위협국가에서 실질적 위협국가로 오판할 수 있는 위험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 회장은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 관광지인 제주도는 중국과 평화적 외교를 하는 길만이 번영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해군기지 건설은 절차적으로 잘못됐다”고 전제한 뒤 “해군은 주민동의가 없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주민들의 반대의결에도 불구하고 인정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강 회장은 “해군은 토지주가 협의매수에 응하지 않으면 절대로 강제수용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해군은 해군기지 사업부지 내 협의매수 불응자의 토지를 모두 강제수용 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입지선정 또한 예정지를 확정한 후 형식적인 사전환경성검토를 통해 사업을 승인했다”면서 “환경영향평가 또한 단 3일만에 졸속으로 진행했고, 지난 제주도정은 자연경관·생태환경 1등급인 강정 해안변의 절대보전지역을 날치기로 해제해 해군에게 굴종적인 행정을 드러냈다”고 토로했다.

이어 강 회장은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 소송에서 제주지방법원은 강정주민에게 법적으로 어떠한 문제제기조차 할 수 없다는 판결을 해 강정주민을 불법체류자와 같은 신분으로 전락시켰다”고 거듭 강조했다.

강 회장은 “해군기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