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생활안정,체불임금 해소,전통시장 활성화,일본 수출규제 대응에 주력

제주도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기간, 도내지역 경기 둔화와 최저임금 인상 등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침체된 서민 생활의 안정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고용취약계층의 실업대책 일환으로 확대 시행중인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하는 근로자 1,600여 명에 대한 급여 약 25억원을 9월 6일에 앞당겨 조기 지급함으로서 추석명절 근로자들의 생활 안정과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장 근로자 체불임금 해소를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9월 11일까지 관급공사에 대한 임금체불 예방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민간부문의 체불임금에 대해서는 광주지방고용노동청(제주근로개선지도센터)과 협력해 추석명절 이전에 체불된 임금을 최대한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7월말 기준 도내 체불임금 실태 분석결과, 체불임금 총 113억원 중 64억은 기 지불완료 되었으며, 사법처리 중인 41억을 제외하면 청산대상 체불임금은 8억원 규모다.

추석명절을 앞두고 도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슈퍼마켓협동조합 소속 308개 조합슈퍼에서는 지난달 26일부터 9월 3일까지 9일간 식용유, 부침가루 등 제수용품 40개 품목을 정상가 대비 20% 내외 할인 판매했다.

이와 함께 각 부서마다 추석 제수용품 구입 때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을 집중 이용, 선물 구입시 제주사랑상품권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유관기관 및 단체 등에도 전통재래시장 이용 및 제주사랑상품권 구매를 적극 장려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7월 4일 일본의 수출규제와 8월 28일 한국을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는'수출무역관리령'시행으로 한일 무역분쟁이 장기화 조짐을 보임에 따라, 이에 대비한 농수산 등 8개 분야에 대한 '제주수출활성화 대책본부'운영하고 있다.

또 통상물류과에 '제주기업 일본수출규제 애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여 제주기업의 피해상황을 상시 모니터링은 물론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일본에 편중된 수출패턴을 동남아권까지 확대하는 수출시장 다변화 마케팅을 집중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달 28일까지 정부가 실시한 대일무역 분쟁관련 기업전수조사 (7.22~8.27, 1만여업체) 결과, 직접피해 접수사례 없었다.

손영준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서민의 생활 안정과 기업활동 지원을 통해 지역내 소비 촉진을 유도하고 나아가 지역 경제 활력 회복을 통하여 풍성하고 훈훈한 추석명절이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