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3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서, 17개국 크루즈 관계자, 도민 등 1600여명 참석
박홍배 제주관광공사장 "아시아 크루즈 공동 번영, 지역 간 협력 필요성" 강조

제7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2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막이 올랐다.

이번 포럼은 해양수산부,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관광공사가 주관하며, ‘아시아 크루즈, 평화와 공동번영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오는 31일까지 진행된다.

이날 포럼에서 제주관광공사 박홍배 사장은 개회사에서 크루즈 산업을 발전시키고 아시아 관광의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선 크루즈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크루즈 산업 관계자간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신항 개발과 해양관광 인프라 확충을 통해 동북아 크루즈 허브로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제주는 아시아의 공동번영과 지속가능한 크루즈 산업의 순항을 위해 크루즈 산업의 가교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환영사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크루즈 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대한민국 정부는 크루즈산업 활성화를 위해 신규 항로 개발, 노선다변화, 절차 간소화, 인프라 확충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동번영을 위한 지역 간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그리고 이어지는 제주 크루즈포럼만의 독자적인 이벤트인 크루즈 어워즈 시상식에서는 5개 부문의 크루즈 공로기관과 관계자에게 상패가 수여됐다.

아시아 최고 크루즈 선사에는 로얄캐리비언크루즈, 최고 크루즈선에는 겐팅드림크루즈, 최고 모항에는 상해 오송구항, 최고 기항지에는 일본 오키나와항이 선정됐다.

특별공로상에는 이배명 한일후지코리아 사장과 싱가포르의 크리스티나쇼우 전 ACTA 회장이 각각 수상하는 등 그간 아시아 크루즈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와 노력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한편 제7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은 전 세계 17개국 크루즈 관계자와 도민 등 1,600여 명이 참가하고 있으며, 69개의 전시부스와 220건 이상의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지면서 활발한 비즈니스의 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드론체험, 해녀와 제주 수중비경 전시, 크루즈 체험 경품 등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보다 다채롭고 풍성하게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