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연구실 제2회 수요좌담회 개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연구실은 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민체감형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수요좌담회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내 관광산업의 부진, 농축수산물 생산 활동 위축 등 지역 기반 산업이 침체국면을 맞고 있는 가운데, 실효성 있는 경제 활성화 대책이 마련되지 못할 경우 제주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세계경기 둔화 및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강화, 내국인 관광객 감소세 영향으로 2016년 이후 하강세를 보이고 있는 제주경제가 더욱 빠르게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향후 경기침체로 인한 지방세수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SOC확대 등 공공부문의 대응 여력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첫 번째 주제 발표자인 국회 예산정책처 서세욱 심의관은 '일본의 지방분권과 지속성장 전략'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에 초점을 둔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경제적 성과를 참고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인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연구실 신후식 박사는 제주 지역의 급격한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마케팅 강화를 통한 제주방문객 확대 및 관광활성화 ▲제주 청정 농산물의 브랜드화와 함께 유통 채널 확대를 통한 농산물가격 안정화 정책 필요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컨설팅 강화로 사업전환이나 협동조합화 등 구조조정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제주의 성장방식을 지속가능한 성장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대형개발사업 등 건설투자 중심의 외연적 성장방식에서 사업고도화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 투자 등 내연적 성장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당부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태석 의장은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방식에 대한 연구가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축수산업 등 친환경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과 함께 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융합화를 위한 기반투자를 통해 관련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