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생활경제 관광
잘못된 정보로 제주관광 2차 피해 심각올레길 살인사건, 제주공항 폭설 등 부정적 이미지가 제주관광에 악영향
제주연구원, 연구보고서 통해 제주관광 위기관리 향후 과제 제시

제주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 및 각종 자연재난에 따른 잘못된 정보 전달로 제주관광에 부정적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등 2차 피해가 심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연구원은(JRI, 원장 김동전) 19일 정책이슈브리프 ‘제주관광 안전 및 위기관리를 위한 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제주관광 위기관리의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7월 발생한 40대 여성 올레길 살인사건으로 인해 제주는 물론 전국적으로 제주관광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만들어졌다. 특히 이 사건의 경우 관광안전과 관련해 1차적인 사실보다 잘못된 정보전파로 2차 피해가 극명하게 드러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와 함께 2016년 1월 32년만의 폭설로 제주공항의 기능이 45시간 이상 마비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귀가하지 못하고 공항에서 노숙을 하거나 숙소를 구하느라 상당한 혼란을 겪은 자연재해 관광위기의 대표적 사례다.

당시 제주도이 적극적인 지원과 일부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광객들의 불편과 불만 표출은 상당했고, 공항노숙에 필요한 종이박스를 터무니없는 가격에 판다는 왜곡된 정보마저 퍼지면서 제주관광 이미지를 저해하는 결과로 작용했다.

이외에도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 이용 결과 예멘난민 집단 제주유입, 중국인 성당 살인사건 등 다양한 사건들이 제주관광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친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제주연구원은 제주관광 위기관리의 향후 과제로 ▲제주관광위기관리기본계획 조속한 수립 ▲제주관광위기관리시스템 구축 ▲관광위기 유형별 관리매뉴얼 구축 ▲자원봉사형 관광위기 대응조직 구성 ▲관광객과 관광사업자에 대한 교육·홍보 확대 ▲관광위기 커뮤니케이션 대응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허미 2019-08-23 21:26:51

    그냥 남탓이구만 ㅋㅋㅋ 그럼 총기 살인시건나는 동남아 필리핀은 왜 미어터진대요?   삭제

      답글 입력
    • 환장의섬 제주 2019-08-23 16:24:33

      이게 다 중국인 무비자 때문에 일어나는 거다...당장 무비자를 없에라...   삭제

        답글 입력
      • thank9 2019-08-23 04:56:10

        기자님들에게 작은 접촉 교통사고까지 모두 방송, 신문에 내지마세요.
        모든 것 방송과 신문사가 책임 많다.
        그리고 숙식비가 동남아 여행비보다 비싸다고 해요.
        도민 전체가 관광지답게 친절하게 대하고 손님을 왕으로 모셔야합니다.   삭제

          답글 입력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