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시민·종교단체 “제주시 수수방관·책임회피 일관”
김 시장과 면담…공식사과·배상·가해자 규명 등 요구

도내 시민사회·종교단체가 지난달 28일 제주도의회 청사 앞에서 벌어진 유혈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제주시를 향해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도내 시민사회·종교단체로 꾸려진 ‘12·28 유혈사건 피해자문제 해결을 위한 종교·시민단체 대책위(이하 대책위)’는 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병립 제주시장은 지난해 12월28일 유혈사
태에 대한 책임있는 사과와 조치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도내 모 시민단체 소속 정모씨는 지난달 28일 오후 10시50분경 농성현장을 카메라로 채증하는 제주시 공무원과 몸싸움을 벌이던 중 도의회 정문 옆 국기게양대가 자리한 사각 구덩이에 빠지는 사고를 당했다.

정씨는 급히 119차량에 실려 한라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지만 치아·머리에 중상을 입었다. 치아 세 개가 부러지고 턱 밑이 심하게 찢어져 40바늘을 꿰맸다. 왼쪽 머리 부분의 출혈도 심했다. 정씨는 현재 제주대병원에서 치료를 이어가고 있다.

이후 시민사회·종교단체는 지난달 30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박승봉 제주시 부시장을 면담해 피해자에 대한 책임배상과 시장의 공식사과 등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책위는 서부경찰서에 조속한 수사를 요청하는 한편 제주시와 지속적으로 면담을 진행했지만 제주시는 “자치단체 배상선례가 없고, 제주시 공무원이 피해를 입혔다는 증거가 없어 사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그간의 과정을 설명하고 “사태가 벌어진 지 열흘이 되도록 제주시 당국은 이렇다 할 조치는 커녕 ‘선례없음’과 ‘법적근거 없음’을 내세우며 여전히 수수방관과 책임회피로만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김병립 제주시장이 스스로 이 문제의 해결에 나서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난 며칠을 기다렸다”며 “하지만 김 시장은 피해자가 입원한 병원을 한 번 슬쩍 찾았다는 것으로 면피하려는 것인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거듭 성토했다.

대책위는 △김병립 시장의 공식사과 및 피해자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의 사건진위 규명과 책임있는 문제해결 △경찰의 엄정·신속한 수사 등을 촉구했다.

이어 대책위는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모든 수단을 다해 총력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문권 신부는 현재 정모씨의 상태에 대해 “성형외과·재활의학과·치아구강외과에서 동시에 치료를 받고 있다”면서 “치아의 손상이 심해 여전히 음식을 먹기가 어렵지만 더 큰 문제는 정신적 충격에 따른 불면·우울증 증세”라고 말했다.

임문철 신부는 “제주시가 법·경제적 책임을 다하면 해군기지 문제의 전향적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민단체는 도와 행정시와 투쟁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하지만 현재 방향으로 상황이 진행되면 또 하나의 투쟁전선이 형성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시장 집무실에서 김병립 제주시장을 만나 사태와 관련한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대책위 공동대표와 정모씨의 가족 등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천막농성 과잉진압 공식사과 △부상당한 정모씨 배상 △가해 공무원 규명 등을 공식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