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제주감귤 발전상' 기억 수집 현지조사 추진

서귀포시에서는 1950~60년대 전후 감귤산업 태동기에 활약한 1세대 영농인을 대상으로 제주감귤의 발전상이라는 주제 아래 주민들의 생생한 기억 수집을 위한 현지조사를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제주감귤산업 발전사에 대한 현장의 이야기를 수집하는 본 사업은 현재 90세 전후가 되는 1세대 제주감귤 영농인들의 고령화에 따른 자료수집의 시급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감귤영농 현장에서 땀흘린 주민들의 이야기를 한곳에 모아 감귤박물관의 전시로 환원함으로써 제주감귤의 우수성과 가치를 지역주민 및 관광객에게 적극 홍보하고자 하는 계획이다.

서귀포시는 본 조사를 통해 1세대 영농인들의 감귤영농의 계기, 각종 역경 극복 사례, 대학나무 이야기, 기타 각종 감귤관련 에피소드 등을 두루 수집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감귤 농사 교본, 영농일지, 사진을 비롯한 감귤관련 각종 자료 또한 새롭게 발굴하고 수집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구술 조사는 8월 한달 동안 실시되며, 서귀포시 중심권(동홍동, 서홍동), 동부권(효돈, 남원 일대), 서부권(도순, 중문 등 일대)로 구분해 지역주민 15인 내외, 학계 및 농업 기관.단체 관계자 6인 내외를 선정해 진행될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본 사업이 척박한 환경을 일궈 황금빛 과원으로 탄생시킨 우리 주민들의 노력과 제주감귤의 우수성 및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토대로서, 감귤의 문화적 홍보를 통해 감귤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