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20~50mm, 총누적강수량 최대 200mm 예상
제9호 태풍 '레끼마' 9일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으로 북상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북상하고 잇는 가운데, 6일 오후부터 7일 오전 사이 강원, 충북, 경상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 태풍이 남해안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과 그밖의 지역에는 강한 바람이 불겠다고 전했다.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FRANCISCO)'가 지난 8월 2일 오전 9시께 괌 북동쪽 약 1120km 해상에서 발생한 가운데, 5일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사카 남쪽 약 47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6km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이 태풍은 현재 강도는 중(최대풍속 시속 97km
(초속 27m)), 크기는 소형(강풍반경 약 220km)으로 오늘(5일) 밤까지 현재의 강도를 유지하겠고, 6일(화) 밤~7일(수) 새벽 남해안에 상륙한 후 수증기 공급 약화, 지면 마찰 등에 의해 강도가 약해지겠다.

앞으로 태풍은 5일 밤~6일 새벽 일본 규슈를 지나면서 1차적으로 약화되겠고, 6일 밤에는 해수면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남해상을 지나 남해안(여수~통영 부근)에 상륙하면서 약화되겠다.

앞으로 태풍은 우리나라를 향해 점차 북동진해 6일 오후 제주도 동쪽해상을 지나, 6일 밤~7일 새벽에 남해안(여수~통영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7일(수) 오전에 충청도, 오후에 강원영동으로 이동하여, 밤에는 동해안으로 빠져나가 열대저압부로 약화되겠다.

태풍이 북상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는 6~7일에 전국에 순차적(남부→중부)으로 비가 내리겠다.

6일 오후(12~15시) 경남해안에 비가 시작돼 점차 제주도와 그 밖의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고, 7일 새벽(00~06시)에 전국(제주도 제외)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 비가 오겠다.

이후, 태풍이 강원도를 지나 동해상으로 진출함에 따라 7일 새벽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후에 전국 대부분 지방의 비가 그치겠으나, 강원도는 밤까지 이어지겠다.

태풍에 동반된 많은 양의 수증기로 인해 6일 밤~7일 오전에는 태풍의 이동경로에 가깝거나, 그 우측에 위치하는 경상도와 강원도, 충청북도를 중심으로 최고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다.

특히, 수증기가 높은 지대를 따라 상승해 비구름이
더욱 강해지는 경상해안과 강원영동는 시간당 20~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고, 총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으니, 시설물 피해와 산사태, 저지대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6~7일 태풍의 경로에서 오른편에 위치하는 남해안과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시속 90~108km(초속 25~3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시속 54~72km(초속 15~20m)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강풍으로
인한 시설물 피해 등에 주의해야 한다.

태풍의 영향으로 5일 오후에 남해서부먼바다부터 물결이 점차 높아져(3m 이상) 6~7일에는 남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물결이 최대 6m 이상 높게 일겠고, 만조기간까지 겹치면서 파도가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수 범람 및
저지대 침수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한편, 지난 8월 4일 오후 3시께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약 113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9호 태풍 '레끼마(LEKIMA)2)'는 5일 오전 9시 현재, 소형급 태풍으로(최대풍속 시속 86km(초속 24m), 강풍반경
약 250km) 현재 필리핀 동쪽해상을 지나 시속 4km의 속도로 느리게 북상하고 있다.

앞으로 태풍 레끼마는 고수온 해역(29도 이상)을 지나면서 점차 발달하겠고, 9일(금)에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까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후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우리나라 주변 바람 방향에 따라 태풍 진로가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를 참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