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항만기본계획 고시 예정
제주도 환경문제,주민피해보상 등 문제해결능력 도마 위

제주신항만 개발사업이 오는 8월 1일 정부기본계획에 고시될 전망이여서 이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제주지역 숙원사업으로 3년 동안 멈춰있었던 신항만 개발사업이 8월초 정부기본계획에 고시되면서 다시 기지개를 켤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제주신항 개발사업에 대한 강한 추진의사를 보였왔으나 기획재정부와 비용부담 등의 문제로 난항을 겪으며 표류중에 있었다. 그러나 최근 기재부가 긍정검토 분위기를 표하면서 다음 달 1일 고시 가능성이 높아져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은 1927년 개항 후 제주도와 육지를 잇는 관문 항구로서의 물류 중심지로 최근에는 크루즈항으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항만규모가 협소한데다 공간을 확장하기 힘들고, 화물선과 여객선이 같은 항내로 드나들어 안전사고 우려마저 있는 상황이다.

특히 크루즈 선박의 경우 향해 중 제주항에 기항하기 힘든데다, 정박 공간 부족으로 정박 시간 또한 8시간 이내로 제한되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6년 12월27일 해양수산부가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에 포함시켜 고시하면서 본격화됐고, 2017년 문재인정부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크루즈산업을 활성화 시켜 해양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나가기 위해 시작됐다.

제주시 삼도동과 건입동, 용담동 일원 탑동 앞바다 등 육상부 142만6000㎡, 수역부 364만㎡ 등 모두 506만6000m²규모로 계획됐다.

제주신항만 개발사업안에는 2020~2040년까지 총 사업비 2조8661억원(국비 1조8245억원, 민자 1조416억원)을 투입해 크루즈 22만t급 4선석과 여객부두 9선석, 방파제 5.4㎞ 등을 구축, 국제적 크루즈 허브로 육성하는 계획이 담겼다.

이 경우 22만톤급 초대형 크루즈 4선석, 여객부두 9선석을 일원하해 명실상부한 크루즈 중심항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지난 25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했고 기재부 반응 또한 달라졌다"며 "정부 부처 협의를 마치고 해수부가 8월 1일 항만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시 시민사회단체 등은 환경파괴와 주민 피해보상 및 생존권 문제와 지원책 부실 등은 담겨 있지 않아 논란이 일었었다.

특히 도내 환경단체들은 제주신항 건설을 위한 전제조건인 탑동의 대규모 매립이 이뤄질 경우 해양환경 및 해양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해수유동 및 지형변화로 인해 해양생물 서식지를 훼손하게 된다고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제주신항만 건설사업이 정부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된다는 것은 항만개발계획이 공식절차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앞으로 남은것은 제주신항만 건설사업과 관련 제주도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